본문 바로가기
세상돌아가는 일

자동차 정기검사 비용 및 예약 방법

by 맹톨이 2022. 6.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얼마전 자동차 정기검사를 받고와서 혹시라도 모르는 분들이 있을까봐 한번 정리해봅니다.

생각보다 엄청나게 쉽습니다.

혹시 처음 검사를 받으러 가는 사람이있다면 이것만보면 완벽합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한국 교통안전공단에 들어가면 홈에 바로 보입니다.

제가 네모로 표시해둔 저 자동차검사 예약을 들어가봅니다.

 

스마트 자동차검사 예약

예약정보를 입력해야하는데 

자신의 자동차번호랑 주민번호 앞자리만 있으면됩니다.

그럼 자신이 검사 받아야하는지 아닌지 바로 확인이 가능하죠.

차량조회 방법

저는 자동차 정기검사 비용이 54,000원으로 떴습니다.

종합검사로 떴구여 

부하검사는 자신이 타는 차 매연검사를 뜻하는거에요 

그리고 검사 비용은 각 차들마다 다 다르니깐 제가 알려드릴게요 

자동차검사 비용 안내

이미 많은 정보들이 인터넷에 떠있지만 제가 한번 가져와봅니다.

저는 종합검사에 부하검사로 떴고 소형차라서 54,000원입니다.

여러분들의 자동차도 어떤 검사를 받는지에따라 금액이 달라집니다.


자동차 종합검사 , 정기검사 차이점

금액표를 보면 검사도 종류가 나뉘는데 이 두가지가 왜 나뉘냐면 

차종에 따라 나뉘는게아니라 바로 지역에 따라서 나뉩니다.

인구가 50만 이상인 지역 및 광역시 , 수도권은 모두 종합검사를 받아야하고

나머지는 정기검사를 받는다고합니다.

저는 광역시에 살고있어서 종합검사를 받아야하는거죠.

 

휴대폰 번호 인증

그리고는 자신의 핸드폰 번호로 인증을 받으면됩니다.

너무나 쉽지않나요

 


여기서 알아보는 자동차 정기검사 받지않을 경우 벌금은?

 

정기검사를 받아야하는 기간이 있는데 그 기간을 넘고 30일 전이라면 2만원입니다.

그 이후로는 3일마다 1만원씩 붙고 맥시멈은 30만원까지입니다.

 

정리하자면 1~30일미만 +2만원 

30일 이후 3일마다 +1만원 (최대30만원)

 

하루라도 늦으면 2만원입니다.

2만원이면 교촌치킨이에요 다들 제 시간에 맞춰가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검사소 지정하기

인증을하고 난뒤 자신이 받을 검사소를 정할 수 있습니다.

마치 백신 맞을때 병원을 고를 수 있는 것 처럼말이죠

집에서 제일 가까운 곳으로 정해봅니다.

검사 시간 지정

예약 날짜및 시간도 고를 수 있습니다.

예약시간은 약 20분마다 있는데 20분에 6대씩 검사를하나봐여

금방 끝나는가봅니다.

사전접수는 예약을 해야 완료가된다

저는 주말이라서 혹시라도 늦잠을 잘 수 있으니 여유있게 11시로 예약했습니다.

11시전에는 일어나겠지라는 마음으로 말입니다.

 

자동차검사 문진표

자동차 문진표도 있습니다.

근데 별로 체크할게 없어서 이것도 금방 끝납니다.

저는 차에 별로관심이 없는 편이라 잘모릅니다.

등도 갈아야하는데..

문진표 작성 완료

문항이 별로없어서 금방 끝났습니다.

 

근데 갑자기 궁금해지는 자동차 정기검사 주기를 조사해봤습니다.

일단 가장 일반적인 사업용이 아닌 승용차는 차를 사고 4년동안은 검사가없고 

4년뒤 1회 이후부터 2년 주기로 검사를 받습니다.

사업용 자동차는 등록 2년 뒤 1년마다 검사를 받습니다.

대형화물은 유효기간이 2년 이하일경우 1년마다 검사를받고

2년 초과가되면 6개월마다 받습니다.

자동차 검사 결제하기

결제를 해야지 예약이 완료가 되기때문에 무조건 결제를 해야합니다.

무통장 입금도있지만 역시나 MZ세대에 맞춰 살아가기위해선 간편결제가 짱이죠

저는 카카오 페이로 결제를 해봅니다.

가장 쉬운 결제방법 선택

이 글을 어른들이 볼 수 있으니 카카오페이 결제하는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간편결제를 신청하고 위에 카카오페이를 선택하시면됩니다.

qr코드 스캔

그럼 이런 화면이 뜰거에요 

qr코드가 뜬다는 것은 이걸 찍어야한다는건데 어떻게 찍어야하는가 하면 

바로 카카오를 실행해주시면됩니다.

 

카카오페이 결제하는 방법

그리고 가장 밑에보시면 이런 점3개가 있을거에요

여길 들어가보세요 

카카오페 결제

그리고는 결제로 들어갑니다.

이미 다 끝났습니다.

조금만 힘내시고 따라오세요.

카카오 페이 QR코드 인식

결제에 들어갔으면 위에 보이면 qr을 터치하세요

제가 표시해둔 저기입니다.

qr 카메라

그리고는 이제 이 카메라를 아까 한국교통안전검사에 떴던 QR 코드를 촬영하면됩니다.

사진찍기 누를 필요도없습니다.

그냥 휴대폰 화면만 비추면 자동으로 결제하면으로 넘어갑니다.

자동차 검사 예약 성공

그럼 이렇게 모든게 끝나버리는거죠

아주 쉽죠?

자동차 정기검사 준비물은 자동차 등록증과 운전면허증만 챙겨가시면됩니다.

다른건 하나도 필요없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결제를 했기때문입니다.

예약 완료증

별로 한것도 없는 것 같은데 자동차 정기검사 예약이 끝나버렸습니다.

이젠 내 차에 아무 이상이 없기를 바라며 예약한 장소로 가시면됩니다.

저는 대구 사람이라서 달서자동차검사소로 갔습니다.

아무튼 다들 빠른 검사를위해 꼭 예약하고 가시길바랍니다!

 

반응형

댓글